창작콘텐츠 공모전

  • (장려)NIA원짱쌍

대학생 개발자 Vlog, 데이터로 사이버폭력 분석하기

  • 수상연도 :

    2021년

  • 부문 :

    인식제고콘텐츠

  • 수상자 :

    최인열



대학생 개발자 Vlog, 사이버폭력
안녕하세요
저는 경희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유튜브 동아리 소융튜브에서
편집자로 활동하고 있는 최인열이라고 합니다
여러분들은 사이버폭력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들도 온라인게임이나 SNS 상에서
사이버폭력을 당하거나 행하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대학생 개발자는 사이버폭력을
어떤 시각으로 바라보고 잇을지 궁금하시진 않으신가요?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활동 지원 사업을 통해
대학생 인터넷 드림단으로서
온라인 상의 혐오 표현 데이터들을 분석하는 프로젝트를 하고 있어요
제가 하고 있는 프로젝트들을 한번 같이 보실까요?
지금 하고 있는 프로젝트는 유튜브 댓글의 혐오표현을 분석하는 거예요
여러분들도 유튜브 자주 보시나요?
논쟁이나 비판적인 영상들의 댓글은
항상 욕설이나 혐오표현들이 가득하죠
지금 추출된 데이터들만 봐도
정말 댓글들에서 화가 보일 정도에요
그럼 한 번 유튜브 댓글 데이터들을 분석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욕설 데이터와 혐오 표현 데이터들을 전처리하는 과정이에요
욕설이 많이 나와서 모자이크 처리를 했습니다
코딩하면서 먹는 라면이 진짜 맛있더라고요
이제 머신러닝을 활용해 모델이 혐오표현을 분류할 수 있도록 코드를 구현했어요
[한문철TV] 유튜브 댓글의 경우
욕설이 9.6%, 혐오 표현으로 분류된 댓글은 39.6% 라고 하네요
상당히 높은 수치가 나왔습니다
인터넷에서 무분별하게 행해지고 있는 사이버폭력 실태를
데이터를 통해 바라보니까 어떠세요?
저는 컴퓨터 게임을 좋아하고
컴퓨터 자체를 배우는 학과이다 보니까
그만큼 인터넷을 많이 접하게 되는데
그러면서 사이버 폭력을 많이 당하게 되더라고요
뭐 컴퓨터 게임을 하다가
채팅으로 욕을 먹은 적도 있고
악성 댓글들을 볼 때면 나에게 향하는 비난이 아닌데도
오히려 내가 비분이 나빠지는 그런 상황이 많이 있었고요
사이버 폭력 실태 조사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 기준 성인의 사이버폭력 경험률은 65.8%로 전년 대비 11.1%p나 높아졌다고 해요
가해 경험률은 40.9%로 전년 대비 8.4%p, 피해 경험률은 14.2%p나 상승했죠
어떻게 하면 사이버 폭력을 줄일 수 있을까요?
일단 저는 채팅이나 댓글은 정말 필요하지 않으면 거의 안 치는 편이에요
굳이 인터넷 상에서 불필요한 감정 낭비를 할 필요가 없다 생각하거든요
그리고 심한 욕설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신고 버튼을 꼭 누르고
차단 기능을 활용하는 편이에요
여러분들은 어떤가요?
정신적으로 피해를 입으셔서 고통 받고 계시는 분들은
관련기관에 요청해 상담을 받으시거나 고소를 하시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어요
저도 빛나는 인터넷 세상을 위해
대학생 프로그래머로서 더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

방송통신위원회
NIA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함께 할수록 빛나는 e세상, on세상을 아름답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