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폭력 특징 및 학교 사이버폭력과 일반 사이버폭력 비교
[목차]
ㅇ 1장 [연구 배경 및 이론적 고찰]
- 0단계 : 불링과 학교 폭력
- 1단계 : 사이버 불링과 사이버 폭력간 관계
- 2단계 : 사이버 폭력과 오프라인 폭력간 관계
ㅇ 2장 [연구 모형 및 조사 방법과 내용]
- 0단계 : 사이버 폭력 연구 모형
- 1단계 :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 2단계 : 사이버 폭력 측정
- 3단계 : 사이버 폭력 가/피해 후 반응 및 유발·통제 요인 측정
ㅇ 3장 [조사 결과 분석]
- 0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학교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 1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일반 사이버 폭력간 비교
- 2단계 : 사이버 폭력 가해 양태 및 가해 후 대응 비교
- 3단계 : 사이버 폭력 피해 양태 및 피해 후 대응 비교
- 4단계 : 사이버 폭력 목격 후 대응 비교
ㅇ 4장 [결론]
- 0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학교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 1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 및 일반 사이버 폭력 비교
- 2단계 : 가해자의 심리 및 사회적 환경 비교
- 3단계 : 사이버 폭력 피해 후 반응의 차이
- 4단계 : 사이버 폭력 목격 후 대응 비교
[요약]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피해를 가장 많이 당하고 있다면 이를 학교 폭력의 연장선으로만 이해할 수 없으며,
청소년의 사이버 공간 활동과 관련지어 주목해야 하는 새로운 현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사이버 폭력의 반 이상이 학교 현장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면 기존의 학교 현장 중심의 대처 전략으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이버 폭력과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그리고 사이버 폭력이라도 동급생 및 선후배간의 사이버 폭력과 인터넷 공간의 모르는 사람간 사이버 폭력을 비교함으로서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용어인 불링과 학교 폭력에 대한 비교, 사이버불링과 사이버 폭력, 그리고 오프라인 폭력과 온라인 폭력간 관련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