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윤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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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7월 아인세 드림(DREAM) Vol.3 [아인세 동향]

    1. 연결되지 않을 권리

    2. 사이버불링을 체감할 수 있는 ‘사이버 폭력 백신’ 앱

    3. 온라인에서의 혐오발언 처벌 제도화

    4. 미국, EU, 영국의 ‘AI와 좋은 사회’ 전략

    5. IoT(사물인터넷)의 사회 및 윤리적 활용

    6. 게임산업에서의 젠더 윤리

    7. 편견을 학습하는 AI

    8. VR과 미래 윤리

    9. 도덕적 인공지능에 관한 비판적 고찰


    [아인세 소식] 

    1. 2017 한국인터넷드림단 하계캠프

    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인터넷윤리’ 컨퍼런스

    3. 2017 인터넷윤리 및 사이버폭력예방 교원리더 직무연수


    [행사안내]

    - 2017 인터넷드림 창작동요제·음악제

    - 2017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선포식 및 주간 운영
  • 6월 아인세 드림(DREAM) Vol.2 [아인세 동향]

    1. AI 감정봇 ‘Ally’의 게임 불링 방지

    2. 위키피디아 사례로 본 봇의 역기능

    3. AI로 자살방지 서비스를 시작한 페이스북

    4. 스몸비(smombie)의 안전할 권리

    5. Born digital 세대가 사는 법

    6. 디지털 미디어 유럽 2017

    7. 소셜네트워크 디지털 자기기록, 어떻게 이용할 것인가     

    8. ITU 매거진 : 인공지능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목표의 촉진


    [아인세 소식] 

    1. ‘정보문화의 달’ 30주년 기념식 개최

    2. U클린 청소년 콘서트 개최

    3. ‘제1기 대학생 인터넷드림단’ 발족


    [행사안내]

    - 2017 인터넷드림 창작동요제·음악제

    - 2017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아인세) 주간 선포식 및 주간행사
  • 사이버폭력 특징 및 학교 사이버폭력과 일반 사이버폭력 비교 [목차]

    ㅇ 1장 [연구 배경 및 이론적 고찰]

      - 0단계 : 불링과 학교 폭력
      - 1단계 : 사이버 불링과 사이버 폭력간 관계 
      - 2단계 : 사이버 폭력과 오프라인 폭력간 관계

    ㅇ 2장 [연구 모형 및 조사 방법과 내용]

      - 0단계 : 사이버 폭력 연구 모형
      - 1단계 : 조사 대상 및 조사 방법
      - 2단계 : 사이버 폭력 측정
      - 3단계 : 사이버 폭력 가/피해 후 반응 및 유발·통제 요인 측정

    ㅇ 3장 [조사 결과 분석]
     
      - 0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학교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 1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일반 사이버 폭력간 비교
      - 2단계 : 사이버 폭력 가해 양태 및 가해 후 대응 비교
      - 3단계 : 사이버 폭력 피해 양태 및 피해 후 대응 비교
      - 4단계 : 사이버 폭력 목격 후 대응 비교

    ㅇ 4장 [결론]

      - 0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과 학교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 1단계 : 학교 사이버 폭력 및 일반 사이버 폭력 비교
      - 2단계 : 가해자의 심리 및 사회적 환경 비교
      - 3단계 : 사이버 폭력 피해 후 반응의 차이
      - 4단계 : 사이버 폭력 목격 후 대응 비교

    [요약]

    청소년들이 사이버 공간에서 모르는 사람으로부터 피해를 가장 많이 당하고 있다면 이를 학교 폭력의 연장선으로만 이해할 수 없으며,

    청소년의 사이버 공간 활동과 관련지어 주목해야 하는 새로운 현상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청소년 사이버 폭력의 반 이상이 학교 현장 밖에서 

    일어나는 현상이라면 기존의 학교 현장 중심의 대처 전략으로 한계가 있을 것이다. 이런 맥락에서 본 연구는 사이버 폭력과 오프라인 폭력간 비교,

    그리고 사이버 폭력이라도 동급생 및 선후배간의 사이버 폭력과 인터넷 공간의 모르는 사람간 사이버 폭력을 비교함으로서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관련 용어인 불링과 학교 폭력에 대한 비교, 사이버불링과 사이버 폭력, 그리고 오프라인 폭력과 온라인 폭력간 관련성 등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5월 아인세 드림(DREAM) Vol.1 [아인세 동향]

     1. 일본 인공지능학회, AI 윤리지침 발표

     2. 카카오(KaKao), AI(인공지능) Report 발간

     3. 미국 피츠버그대, 소셜미디어와 사회적 고립연구

     4. 디지털 사용은 청소년의 정신 건강에 나쁘다?

     5. 어린 자녀의 사생활을 부모 마음대로 공개해도 될까

     6. 2차 폭력 및 피해로 확산되는 디지털 성폭력

     7. 페이스북의 가짜뉴스 대응

     8. 구글, '디지털 미디어 캠퍼스' 프로그램 지원

     9. 안전한 인터넷의 날(Safer Internet dat)


    [아인세 소식] 

     1. 2017년 인터넷윤리·사이버폭력 예방교육 본격 실시

     2. 뮤지컬·연극으로 청소년 인터넷윤리 교육

     3. '제8기 한국인터넷드림단 발대식' 개최

     4. M클린 출범식 개최


    [행사안내]

     - 2017 인터넷드림 창작동요제·음악제

     - 2017 인터넷윤리 콘텐츠 공모전
  • 사이버폭력 유형화를 위한 조사 연구 보고서 [목차]

    ㅇ 1장 [조사 배경]

    ㅇ 2장 [연구 내용]

    ㅇ 3장 [조사 방법론]

      - 0단계 : 조사 대상 및 방법
      - 1단계 : 변인 측정

    ㅇ 4장 [조사 결과 분석]
     
      - 0단계 : 사이버 폭력 가/피해 유발 및 통제 요인 분석
      - 1단계 : 사이버폭력 유형화를 위한 비교
      - 2단계 : 사이버폭력 가해 양태 및 가해 후 대응 비교
      - 3단계 : 사이버폭력 피해 양태 및 피해 후 대응 비교
      - 4단계 : 사이버폭력 목격 후 대응 비교

    ㅇ 5장 [결론]

    [요약]

    본 조사연구보고서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출연금으로 수행한 사이버 폭력 유형화를 위한 조사 연구 보고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