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윤리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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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3년 지능정보윤리 이슈리포트 겨울호(Vol.4, No.4)

    2023년 지능정보윤리 이슈리포트 겨울호(Vol.4, No.4)

     

    <목차>

      1. 생성형 AI 시대, AI 리터러시 교육의 방향(변순용 서울교육대학교 윤리교육과 교수)

      2. ChatGPT로 치러본 2024 대학수학능력시험(김태용, 신동호, 김지은, 정민경, 경희대학교 미디어학과 AI Master Class)

      3. AI기술을 악용한 범죄 유형과 대응방안(안성원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AI정책연구실장)

      4. ChatGPT 1년, AI 시장은 어떻게 변했나(김지선 전자신문 기자)

     

    * 관련 문의 : 역기능대응팀 김은성 책임연구원(053-230-1397)

  • 2022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o  초·중·고등학생 및 성인 대상 2022년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 조사대상 기간 : ‘22. 9. 16 ~ ’22. 11. 24
      - 조사대상 : 청소년(초등 4학년∼고등 3학년, 9,693명), 성인(만19세∼만69세, 7,560명)
      - 조사방법 : 집단면접·온라인 조사(학교) 및 가구방문 등 직접조사
      - 조사항목 : 사이버폭력 현황·특성, 디지털 혐오, 디지털성폭력 등

    * 문의 : 역기능대응팀 김봉섭 연구위원(053-230-1366)
  • 2021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2021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입니다.

    지난 2021년 국가통계로 승인받은 후 첫 결과보고자료입니다.

    초등학교 4학년~ 고등학교 3학년 9,000명과 20세 이상 69세 이하 성인 7,500명을 대상으로 사이버폭력 가/피해/목격 경험률 등을 조사한 결과입니다.
  • 2021 청소년 인터넷드림단 우수사례 교안대회 우수지도서

    2021 청소년 인터넷드림단 우수사례 교안대회 우수지도서 

    [목차]
    1. 대상│해커? 비켜! 프로젝트 
     - 생활 속 해킹을 이해하여 해커부터 우리의 소중한 정보를 지키는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 해킹 예방 콘텐츠를 제작 및 홍보하는 활동을 통해 디지털 시민성을 기를 수 있다. 

    2. 최우수상│위험해! 가짜정보! 
     - 학생들은 온·오프라인에서 접하는 다양한 정보의 진위여부를 구별할 수 있다. 
     - 학생들은 가짜 정보의 위험성을 알고 타인에게 전달하지 않을 수 있다. 

    3. 최우수상│슬기로운 사이버폭력예방 
     - 사이버폭력예방의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지키려는 태도를 지닌다. 
     - 사이버폭력예방 캠페인 활동과 실천 다짐을 통하여 생활 속에서 바르게 행동하는 습관을 형성한다. 

    4. 우수상│나의 개인정보를 지켜라 
     - 개인정보의 의미와 중요성을 알고 올바르게 보호할 수 있다. 
     - 개인정보보호 예방을 위한 방법을 알고 이를 실천할 수 있다. 

    5. 우수상│배우는 기쁨, 함께하는 즐거움! B.I.NGO 프로젝트! 
     - 인터넷 윤리의 의미와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NGO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다. 

    6. 우수상│우리가 만드는 더 큰 세상 
     - 사이버폭력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을 알 수 있다. 
     - 사이버공간에서도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질 수 있다. 

    7. 장려상│착한 댓글, 선플로 함께 만드는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 선플의 뜻과 의미를 이해하고 인터넷 공간에서 선플을 실천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통해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할 수 있다. 

    8. 장려상│사이버 공간에서 나를 지키자! 
     - 사이버 갈취의 심각성을 알고 사이버 갈취를 당한 친구의 입장 및 대처 방안에 대해 알 수 있다. 

    9. 장려상│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위한 힐링센터 프로젝트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을 만들기 위한 인터넷 윤리를 바르게 이해하며, 힐링을 스스로 실천할 수 있다. 

    10. 장려상│균형 잡힌 ON & OFF 생활하기 
     - 디지털 시민으로의 균형잡힌 On&Off 생활의 중요성을 알고 일상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다.

  • 2020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 보고서 □ 목적
     ㅇ 사이버폭력 경험 및 인식 현황 등을 파악하여 사이버폭력 예방과 대처를 위한 교육, 홍보 등 정책 수립 기초 자료로 활용

    □ 개요
     ㅇ 조사기간 : 2020년 10월 6일 ~ 11월 13일
        ※ 교사․학부모․상담사 대상 정성조사는 12월 15일부터 21일 사이에 실시
     ㅇ 조사설계 : 학생, 성인, 교사, 학부모 등 7,458명(전국 17개 시․도 대상 확률표집) 
        ※ 학생 4,958명/일반 성인 1,500명/교사 300명/학부모 700명(정성조사 32명)
     ㅇ 조사내용 
        - (학생 및 일반성인) 사이버폭력 가·피해 및 목격 경험률, 인터넷 이용 행태 및 사회·심리·환경요인
         * 언어폭력, 명예훼손, 스토킹, 성폭력, 신상정보 유출, 따돌림, 갈취, 강요 등 유형별 경험비율 포함 
        - (교사 및 학부모) 학생 및 자녀의 사이버폭력 경험 인지, 사이버폭력 예방활동, 학생 및 자녀의 인터넷 이용행태
        - (기획 조사) 학생 및 일반성인 대상 디지털 성범죄 목격 경험 및 문제 인식 등
  • 2020 아인세 대학생 동아리 성과보고 자료집 2020 아인세 대학생 동아리 지원사업 성과보고집

    1. 사업개요
    2. 동아리별(9개) 주요활동 내용 및 참여후기
  • 2020 인터넷윤리동향 1호

    2020 인터넷윤리 동향 1호 통합본 입니다. 

    [주요내용]
    1.  나의 디지털 평판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 최홍규 연구위원(EBS) 
    2. 키즈크리에이터 현황과 윤리 교육 - 안정기 매니저(CJENM) 
    3. 인터넷을 통해 유통되는 의학정보의 명과암 - 정재관 책임연구원(건국대학교) 
    4. 검색어 서비스와 자율규제_나현수 팀장(한국인터넷자율정책기구) 
    5. 초등학생의 소셜미디어 이용 이대로 괜찮은가? - 조정문 수석연구원(한국정보화진흥원)  
    6. 인터넷윤리, 사이버폭력예방 교육 콘텐츠 소개 

    * 본 글은 방송통신위원회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의 공식견해가 아닌 필자개인의 견해입니다. 
    * 저작권 법에 따라 본 글의 무단 전재, 복제 및 상업적 이용을 금하며, 인용할 때에는 반드시 출처를 밝혀주시기 바랍니다. 
    * 기타문의는 한국정보화진흥원 디지털윤리팀(053-230-1368)으로 부탁드립니다

  • 인터넷윤리 이슈보고서 1. 청소년 사이버 폭력 대응 프로그램

      1. 청소년 사이버 폭력에 대한 이해
        - 사이버 불링, 사이버 공격, 사이버 괴롭힘 등 유사 용어에 대한 이해
        - 사이버 폭력과 학교폭력간 차이점과 유사점
        - 사이버 폭력 유형에 따른 분류

      2. 청소년 사이버 폭력 대응 프로그램
        - IMB 모델을 적용한 사이버 폭력 대응 프로그램
        - 핀란드의 KiVa 프로그램
        - 독일의 미디어 영웅 프로그램
        - 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사회역량프로그램
        - 사이버 폭력 예방 간편 프로그램
        - 디지털 시민성 교육을 통한 사이버 폭력 대응

      3. 청소년 사이버 폭력 대응을 위한 제언 
        - 디지털 시민성 함양을 통한 사이버 폭력 대응
        - 학교, 부모, 청소년 모두가 참여하는 통합적 대응
        - 유형벌 대상별로 차별화된 프로그램 운영



    2. 인터넷 윤리 함양 캠페인 추진 방안

       1. 안전한 인터넷의 날 소개
       
       2. 각국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소개
        - 영국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 독일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 프랑스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 호주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 미국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 벨기에의 안전한 인터넷의 날 활동

      3. 인터넷 윤리 함양 캠페인을 위한 제언
  • 2017 인터넷윤리 이슈보고서 [ 목 차 ]

    1. 범정부 디지털 위험 대응 추진 전략
    2. 사이버 공간 설계를 통한 인터넷 윤리 함양
    3. 인공지능 서비스 사례 및 윤리 이슈
    4. 디지털 시민 되기로서의 인터넷 윤리 교육
    5. 사이버 폭력과 오프라인 폭력 그리고 학교 사이버 폭력과 일반 사이버 폭력간 비교분석
  • 9월 아인세 드림(DREAM) Vol.5 [아인세 동향]

    1. 영국 청소년의 온라인 위험 및 대응

    2. 인터넷에서 아동들의 과격화 현상과 대응

    3. 자녀의 온라인 평판 관리

    4. 음란물 및 성매매 원천 차단하는 디지털 신기술

    5. 알고보면 쓸모있는 청소년의 유튜브 세상

    6. 비윤리적 무기, 인공지능 킬러로봇

    7. SNS사용이 주는 ‘긍정의 힘’

    8. 캐릭터 커뮤니티의 양면

    9. 사이버폭력에 대한 미국, 영국, 캐나다의 법적 대응


    [아인세 소식]

    1. 2022년까지 100만 인터넷윤리교육 추진

    2. 2017 아인세 주간 인터넷윤리 순회강연

    3. 2017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 선포식 및 주간운영

    4. 2017 인터넷드림 창작동요제


    [행사안내]

    - 아름다운 인터넷 세상(아인세) 포털 서비스 개시

    - 2017 인터넷드림 창작음악제

    - 2017 인터넷드림 창작공모전